‘인터넷 구매 열풍’ 사이버쇼핑 비중 역대 최고

‘인터넷 구매 열풍’ 사이버쇼핑 비중 역대 최고

입력 2012-05-25 00:00
수정 2012-05-25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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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전자상거래는 26.5% 증가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 1분기 전자상거래액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5% 증가했다.

먹거리 등 생필품의 인터넷쇼핑이 늘면서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사이버쇼핑거래액의 비중은 10.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279조원으로 집계돼 2010년 3분기(27.6%) 이후 최고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밀어내기식 재정집행이 감소하면서 작년 4분기보다는 2.3% 줄었다. 전자상거래액의 전분기 대비 감소는 작년 3분기(-0.6%)이래 2분기 만이다.

부문별로는 기업간(B2B) 거래와 소비자간(C2C) 거래 증가율이 1년 전보다 각각 27.7%, 29.8% 늘어 1분기의 전자상거래 신장세를 주도했다.

B2B 거래액은 259조원으로 전체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92.6%를 차지했다. 제조업(30.7%), 건설업(67.6%), 운수업(42.5%) 등의 증가 폭이 컸다. 전기·가스·수도업은 34.3% 감소했다.

기업·정부 간(B2G) 거래액은 13조 원(비중 4.8%)으로 14% 늘었고 기업·소비자 간(B2C) 거래액은 4조 7천억 원(1%)으로 3%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증감률은 B2C만 0.8% 늘었을 뿐 B2B(-0.2%), B2G(-30.5%), C2C(-7.2%) 등은 모두 줄었다.

전자상거래 중 B2C, C2C 등을 포함한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7조7천11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1.8% 증가했다. 전분기대비는 2.1%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28.4%), 농수산물(26.9%), 컴퓨터 및 주변기기(23.7%), 여행ㆍ예약서비스(20.5%) 등이 늘어났지만 소프트웨어(-21.9%), 아동·유아용품(-11.2%), 스포츠·레저용품(-6.2%)은 줄었다.

전체 소매판매액(775조2천280억원)에서 사이버쇼핑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로 전분기(10.1%)보다 확대됐다.

◇분기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 추이(단위:조원,%)



































































































구 분2010년2011년2012년
1/42/43/44/41/42/43/44/41/4p
총거래액182.

7
204.4206.

6
230.

7
221.

0
247.

0
245.

5
286.

0
279.4
(전분기비)-3.511.81.111.7-4.211.8-0.616.5-2.3
(전년동분기비)21.219.927.621.820.920.918.924.026.5


◇소매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B2C 등)의 거래비중 비교(단위 : 십억원, %)















































































































































구 분2010년2011년2012년
1/42/43/44/41/42/43/44/41/4p
- 소매판매액(A)65,5

79
67,5

89
68,7

07
73,9

08
72,0

67
73,7

00
75,1

51
78,1

62
75,228
(전년동분기비)12.78.010.08.09.99.09.45.84.4
- 사이버쇼핑(B)5,90

3
5,98

2
6,25

8
7,06

0
6,89

6
7,04

5
7,25

7
7,87

5
7,711
(전년동분기비)25.823.518.920.916.817.816.011.511.8
- 비 중 (B/A)9.08.99.19.69.69.69.710.110.3


※자료: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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