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광고업계, 경제 민주화 대상”

공정위 “광고업계, 경제 민주화 대상”

입력 2013-05-29 00:00
수정 2013-05-29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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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대홍·이노션·HS 정조준… 부당단가 인하 등 횡포 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재벌 계열 광고회사에 대한 부당 하도급거래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 27일 4대 광고기획사 중 하나인 대홍기획(롯데 계열)의 서울 남대문로 본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했다. 지난 14일 삼성 계열인 제일기획의 한남동 본사를 현장 조사한 데 이어 13일 만이다. 현대차 계열인 이노션, LG 계열 HS애드 등 대기업 광고 계열사 전체에 대한 조사도 예고했다. 공정위는 이 업체들이 하도급 업체에 대한 납품단가를 부당하게 낮췄는지, 대금 지급을 늦췄는지 등에 대해 집중조사할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광고업계야말로 대표적인 경제민주화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것도 없는 영세 독립기업도 창의성을 바탕으로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면서 “지금은 재벌 계열사들이 광고업계를 장악하고 부당 하도급거래가 만연해 그런 일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광고업계의 고질적인 단가 후려치기 등 ‘갑(甲)의 횡포’ 관행은 최근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가 밝힌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김상훈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맡아 진행한 연구에서 조사 대상인 22개 광고 제작사 가운데 11곳이 광고대행사로부터 현저히 낮은 대가의 거래를 요구받았다고 응답했다. 또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곳도 14곳, 발주 취소 때 보상규정을 계약서에 적지 않는 곳도 11곳에 달했다. 또 광고가 수정될 경우 비용을 재산정하지 않는 곳도 10곳이나 됐다.

세종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5-2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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