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바이오 사업 ‘투트랙 전략’ 성공할까

삼성 바이오 사업 ‘투트랙 전략’ 성공할까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7-09 17:58
수정 2015-07-09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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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위 규모 CMO시설 완성

삼성이 ‘약’(藥)으로 ‘제2의 반도체 신화’를 쓸 수 있을까.

2010년 5월 뒤늦게 바이오 사업에 뛰어든 삼성이 한국의 셀트리온, 독일의 베링거 인겔하임, 미국의 암젠 등 바이오 선두주자들을 바짝 뒤쫓고 있다. 삼성은 세포를 이용한 바이오 의약품을 100% 가깝게 재현한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매진하는 한편 반도체 운영 노하우 등을 집약해 의약품 생산대행(CMO)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9일 “CMO 부문은 삼성이 모든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탁월하다”고 자신했다. 삼성은 선진 경쟁사 대비 투자비는 적고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송도에 18만ℓ 규모의 CMO 시설을 완성했다. CMO 부문 규모로는 세계 3위다. 1위에는 스위스 론자가 올라 있다. 론자는 미국, 싱가포르, 스페인, 영국 등지에 약 24만ℓ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 22만ℓ 규모로 독일 베링거 인겔하임이 거론된다.

일단 삼성은 ‘규모경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삼성은 2020년까지 40만ℓ 이상으로 증설투자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CMO뿐만 아니라 제약사 시설을 모두 통틀어 생산규모 1위에 올라 있는 스위스 로슈 그룹을 바짝 뒤쫓아 업계 2위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하지만 마냥 낙관할 수는 없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설비 크기도 중요하지만 배양 성공률이 높아야 한다”면서 “시공만 빨리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담당하는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내년부터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 바이오에피스는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인 ‘엔브렐’, ‘레미케이트’의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마치고 판매 허가 검토를 받고 있는 중이다. 엔브렐은 한국과 유럽연합(EU)·캐나다에서, 레미케이트는 EU에서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까지 출시됐거나 개발 중인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 바이오시밀러는 37개로 공개되지 않은 곳을 고려하면 경쟁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류머티즘 관절염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제품 한 개당 세계 시장 매출 규모만 8조~11조원에 달해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의 참여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셀트리온은 삼성에 앞서 2000년대 중반부터 사업에 착수해 2013년 유럽에서 레미케이드를 복제한 램시마 판매 허가를 받고 판매에 나섰다. 현재는 미국 시장에서 시판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과 후발 주자들의 격차가 꽤 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삼성이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면서 “하지만 수출이 이뤄지기까지 나라별로 특허 문제 등 수많은 허들을 건너야 한다. 이에 대한 대비는 물론 판매망 구축에도 미리 공을 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7-1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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