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조종사 2천명 국내서 키운다

2020년까지 조종사 2천명 국내서 키운다

입력 2016-05-03 10:02
수정 2016-05-03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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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인력 양성안 발표…100시간 비행 브릿지과정 신설

오는 2020년까지 조종사 2천여명이 육성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국무회의에서 ‘항공 조종인력 양성방안’을 보고했다.

골자는 항공사가 요구하는 ‘스펙’을 갖춘 조종사를 매년 450여명씩 2020년까지 2천명 이상 국내에서 양성하고 훈련용 경비행기 사망사고를 없애겠다는 것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전망대로 항공시장이 해마다 5%씩 성장하면 세계적으로 2만5천여명, 국내에는 600여명의 새 조종사가 매년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국내 사업용조종사 훈련업체들은 항공사가 요구하는 경력·경험을 갖춘 조종사를 키워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사업용조종사 비행경험은 보통 200시간에 그치는데 대부분 항공사는 250∼1천시간의 비행경험을 필수로 요구하고 제트기를 운행한 경험이 있으면 우대한다.

그러다 보니 매년 약 450명이 1인당 약 1억원 정도씩 쓰며 외국에서 ‘스펙쌓기용’ 비행훈련을 받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무회의에 보고된 조종사 양성방안을 보면 국토부는 항공사 채용기준에 맞춰 100시간 이상 비행경험을 축적하고 제트기도 몰아볼 수 있는 ‘항공사 취업준비 과정(브릿지 과정)’을 신설한다.

한국공항공사나 대학, 민간업체 등을 교육기관으로 지정해 훈련센터·제트기·시뮬레이터 등 훈련시설을 확충하게 한 다음 2017년부터 취업준비 과정을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조종사 ‘선(先)선발 후(後)교육’ 제도도 도입한다.

항공사가 조종사를 선발하고 나서 교육기관에 훈련을 위탁하는 방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적항공사 8곳은 조종사를 뽑은 다음 훈련하는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작년을 빼고 2010년부터 올해 3월까지 매년 1건씩 일어난 훈련용 경비행기 사망사고를 없애고자 국토부는 김포·인천·제주·김해공항 등 대형공항에서 훈련용 경비행기 운항을 제한한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김포공항에서 운영되는 훈련용 경비행기 15대를 상대적으로 항공교통량이 적은 지방공항에 분산시킨다.

동시에 김포공항에 남은 훈련용 경비행기가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야간훈련을 금지하고 공항에 감독관을 상주시킬 예정이다.

국토부는 표준 훈련프로그램과 안전관리기준도 수립·고시해 훈련업체마다 다른 훈련프로그램·안전관리기준을 표준화한다.

또 훈련용 경비행기 이·착륙 직전과 직후에 훈련업체를 불시 점검하는 등 감독을 강화하고 훈련업체의 안전관리능력에 문제가 있으면 사업취소 등으로 엄정히 대응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훈련비행에 최적화한 훈련전용비행장도 전국적으로 3∼4곳 확보한다.

훈련전용비행장 필요성을 ‘5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하고 이달 시행방안 연구에 착수한다.

아울러 국방부 등과 협의해 제주·울진·동해 먼바다 등 7곳에 불과한 민항기 훈련공역을 훈련기가 많은 공항 주변부터 합리적으로 확대한다.

활용도가 낮은 군 비상활주로와 사설비행장 등을 비행훈련업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이 시행되면 항공사들은 조종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훈련생은 취업기회가 늘어난다”며 “훈련용 경비행기 사고도 줄어 연간 22억원의 사고비용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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