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차주 부채 87조… 빚에 허덕이고

취약차주 부채 87조… 빚에 허덕이고

입력 2019-03-28 23:28
수정 2019-03-29 02: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떨어지던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

작년말 기준 1년 새 약 4조원 증가
금리 높은 비은행·신용대출에 쏠려
장기연체자 지원 대책에 3만명 줄어

 그동안 꾸준히 떨어지던 가계대출 연체율이 지난해 상승으로 돌아섰다. 특히 빚 갚을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취약차주의 부채가 늘고 있어 연체율 관리에 경고등이 켜졌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금융안정상황’에 따르면 취약차주 부채는 지난해 말 86조 8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4조 1000억원 증가했다. 취약차주는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소득(하위 30%) 또는 저신용(7∼10등급)인 차주를 뜻한다.

 전체 가계대출에서 취약차주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0%였다. 취약차주 수는 전체 가계대출자의 7.7%인 146만 8000명으로 1년 전보다 3만 1000명 감소했다. 소액 장기 연체자를 대상으로 채무를 감면해 주는 정부 정책 효과로 풀이된다.

 취약차주 대출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 신용대출에 쏠려 있었다. 취약차주 대출 중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여신전문회사, 대부업 등 비은행 비중은 64.8%에 달했다. 전체 가계대출 평균(42.6%)보다 20% 포인트 이상 높았다. 신용대출 비중도 41.7%로 비취약차주(23.7%)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더욱이 지난해 말 기준 은행과 비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각각 0.26%, 1.55%로 1년 전보다 0.03% 포인트, 0.17% 포인트 상승했다. 연체율 자체는 아직 낮은 수준이지만 2014년부터 이어진 하락세가 지난해 상승세로 전환됐다는 점은 우려스런 대목이다.

 한은은 “영세 자영업자와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차주의 채무 상환 능력이 저하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대내외 여건이 악화하면 취약차주의 채무 상환 어려움도 커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9-03-2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