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셧다운’ 이스타항공, 3월 급여도 못준다…“유휴인력 조정”

‘한달 셧다운’ 이스타항공, 3월 급여도 못준다…“유휴인력 조정”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3-23 14:28
수정 2020-03-23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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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운영자금 확보도 어려워”…기재 조기 반납 등 자구노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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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사 첫 ‘셧다운’… 이스타 발권창구 텅텅
국내 항공사 첫 ‘셧다운’… 이스타 발권창구 텅텅 국내 항공사 중 처음으로 이스타항공이 국제선에 이어 24일부터는 국내선 운항까지 중단한다. 22일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의 이스타항공 발권창구가 탑승 수속을 하는 승객이 없어 썰렁하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내일부터 한달간 ‘셧다운’에 돌입하는 이스타항공이 결국 25일로 예정됐던 급여 지급도 미루게 됐다.

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기재를 조기 반납하는 등 자구책 강도를 더 높이기로 해 향후 인력 구조조정 등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이날 사내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과 힘을 모아 정부의 긴급운영자금 지원요청 등 특단의 대책을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어 부득이하게 이달 25일 예정됐던 급여 지급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노선 감축을 비롯한 단축근무, 무급휴직, 임금삭감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최선을 다했으나 내부 자구노력과 최소한의 영업활동만으로는 기본적인 운영자금 확보도 어려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25일에도 유동성 부족으로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했다.

최 대표는 “지금의 위기 상황을 견뎌내기 위해 더 강도 높은 자구노력에 돌입할 것”이라며 “이는 기재의 운영만으로도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는 최악의 상황에서 모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며 회사의 존립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24일부터 한달간 국내선을 포함한 모든 노선의 운항을 중단해 사업량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앞서 에어서울이 이달 초부터 김포∼제주를 제외한 전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기는 했지만 국적 항공사 중에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과 국내선의 운항을 모두 접고 한시적인 셧다운에 들어가는 것은 이스타항공이 처음이다.

이스타항공은 또 4월에는 최소한의 운영 인원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휴직에 들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기재를 조기 반납해 유동량 악화의 속도를 조절해 시장 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최 대표는 “기재 조기 반납과 사업량 감소로 발생하는 유휴 인력에 대한 조정 작업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노사협의회를 통해 대상과 방식에 대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구조조정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일단 내부적으로는 희망퇴직 신청 등 가능한 방안을 모두 후보에 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표는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길은 손실 규모를 최소화하면서 최대한 이른 시간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이라며 “제주항공이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가 조속히 이뤄져 미지급 급여도 성실히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스타항공과의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심사가 마무리되면 잔금 납부 후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인수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직접 나선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경영에 관여할 수 있는 법적인 자격이 없다”며 “이스타항공의 경영난을 빠르게 해소하고 항공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부처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스타항공의 셧다운을 계기로 항공업계 내부에서 정부의 미흡한 지원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LCC 사장단은 지난달 28일 공동 건의문을 내고 정부에 무담보·장기 저리 등 조건을 대폭 완화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한 데 이어 이후로도 수차례 만남을 갖고 대책 등을 강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업은행은 정부의 긴급 지원 대책이 발표된지 한달만인 지난 17일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원을 무담보로 승인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200억원과 140억원을 각각 금융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업계 내부에서는 지원 규모도 적은 데다 이마저도 아시아나항공 매각 당시 지원금 중 일부인 점을 들어 이번 대책과 상관없는 지원이라며 강한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 등 다른 선진국이 항공업계를 살리기 위해 과감한 지원책을 내놓는 것처럼 우리 정부도 더 실효성 있고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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