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일제고사 반발 움직임 확산

美, 일제고사 반발 움직임 확산

입력 2012-05-17 00:00
수정 2012-05-17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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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일제 학력평가고사에 대한 학교, 교사, 학부모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과도한 시험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침해하고 교사들에게 과중한 업무를 부여한다는 주장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일제고사 강화 방침이 일선 학교의 교육과 학습 체계를 왜곡시킨다며 반발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텍사스주에서는 최근 약 400개 지역 교육위원회가 일제고사 기준을 이전 수준으로 되돌릴 것을 의원들에게 청원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는 주 전체 교육위원회의 3분의 1을 넘는 수준이다.

워싱턴주 서부의 에버렛에서는 500여명의 학생들이 이달 초 일제고사에 항의하는 뜻으로 시험을 거부했다.

전국 학부모 연합과 미국 흑인지위향상협회(NAACP) 등을 포함한 인권단체 등도 의회에 전국 차원의 일제고사 의무를 줄여즐 것을 요청하는 청원서에 서명했다.

수주 전부터는 이런 움직임이 플로리다주까지 확산돼 팜비치 카운티를 포함한 2개 교육위원회가 텍사스주에서 나온 것과 유사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국은 지난 10년간 의무적으로 일제고사를 보도록 하는 정책을 펴왔다.

일제고사 옹호론자들은 학력을 증진하고 교사들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시험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비판론자들은 일선 학교들이 시험을 준비하느라 부적절한 시간과 자원을 허비하고 있으며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수업을 하는데도 방해가 된다고 지적한다.

비판론자들은 또 정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측정과 교사의 봉급 책정, 학교 운영방침 등을 정할 때 일제고사 성적을 지나치게 참고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팜비치에서 두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데비 쇼는 “이런 일제고사가 학생들을 시험기계로 만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창의성도 부족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 당국의 ‘비정상적인’ 시험 지침에 항의하는 뜻으로 내년에는 작은 아이를 사립학교에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제고사 강화방침은 지난 2002년 아동낙오방지법(NCLB)이 통과되면서 본격 시작됐다.

이 법에 따라 연방정부는 일선 학교 3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학생들에게 수학과 읽기 과목의 일제고사를 매년 치르도록 했으며 고교에서도 이런 시험을 한차례 보도록 했다.

시험을 통과하는 학생수가 일정 비율에 못미치면 학교는 폐쇄될 수도 있다. 시험은 하루에 객관식으로 치러진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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