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극장가 중장년층, 키즈 패밀리, N차 관람객 눈에 띄네

지난해 극장가 중장년층, 키즈 패밀리, N차 관람객 눈에 띄네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02-08 16:25
수정 2017-02-08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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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GV리서치센터, 지난해 20% 차지 핵심 관객층 부상

 지난해 국내 극장가에서는 중장년층, 키즈 패밀리, N차 관람(하루에 연달아 여러 번 보기·같은 영화 여러 번 보기)’객 증가가 두드러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행 1000만 돌파 자료사진
부산행 1000만 돌파 자료사진
 CJ CGV리서치센터는 7일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지난해 CGV 회원의 관람 형태를 분석한 결과 2007년 5.3%에 불과했던 중장년층(45세 이상) 비중이 2010년 10%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20%를 차지하며 핵심 관객층으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유일한 천만 영화인 ‘부산행’의 경우, 중장년층 비중이 21%를 차지했다. 지난해 전체 회원 기준 1인당 관람 횟수가 4.7회였으나 중장년층은 5.05회로 이를 웃돌았다. 또 중장년층 관객은 평일 낮과 주말 오전 시간 대에 몰리는 경향이 있고, 이유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높은 영화 선호도를 손꼽았다.

중장년층 선호 영화 또한 박스오피스 순위와 달랐다. 지난해 누적 관객 50만명 이상 작품을 대상으로 한 중장년층 선호작 톱 5는 ‘벤허’, ‘런던 해즈 폴른’, ‘제이슨본’, ‘로그원: 스타워즈 스토리’,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자’ 순으로 익숙한 시리즈물이나 외화 대작 선호도가 높았다.

 이밖에 초등학교 이하 자녀를 둔 연령대인 35~44세 중 청소년 또는 청소년과 성인 티켓을 구매한 경우(키즈 패밀리)가 2012년 35.9%에서 2016년 52.9%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12세 관람가 영화 시장의 확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N차 관람과 몰아보기도 흥미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지난해 같은 작품을 3회 이상 관람한 CGV 회원은 약 5만 8000명으로 집계됐다. 몰아보기 관객 역시 적지 않았다. 하루 두 편 이상 관람한 CGV 고객수는 약 50만명이나 됐다. 하루 아홉 까지 본 관객도 있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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