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 4,931% 증가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 4,931% 증가

입력 2012-02-27 00:00
수정 2012-02-27 1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10년 등장한 소셜커머스가 크게 성장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27일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가 2010년 35건에서 2011년 1천761건으로 4,931%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피해 상담은 2만3천791건으로 전년의 1만8천902건에 비해 25.9% 늘었다.

피해구제는 9천591건으로 23.2% 증가하면서 소비자 피해 구제율이 40.3%에 달했다.

환급이나 배상을 받은 소비자는 8천320명이고 구제 금액은 11억1천769만원이다.

상담 유형별로 반품·환급 거절이 32.1%로 가장 많았고 사이트 폐쇄 등 연락불가 20.8%, 배송지연 17.9%, 사기의심 12.1%였다.

경쟁심화와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난에 빠진 인터넷쇼핑몰이 많아지면서 연락불가와 계약변경이 4천954건과 807건으로 전년보다 각각 43.5%와 85.5% 늘었다.

품목은 고가 운동화 등 신발과 가방이 40.7%, 의류는 27.8%, 유가증권 4.5%, 콘텐츠 4.1%였다.

거래 형태로는 일반 쇼핑몰이 73.2%로 최다이고 소셜커머스가 7.4%, 오픈마켓 6.5%, 해외 구매대행 4.9%, 서비스 판매 쇼핑몰 3.7%, 개인간 거래 1.5%이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가 빈번한 업체 명단을 홈페이지(http://ecc.seoul.go.kr)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2025 서울진로직업박람회’ 참석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박상혁 위원장(국민의힘, 서초구 제1선거구)은 지난 16일 양재AT센터에서 개최된 ‘2025 서울진로직업박람회’에 참석, 축사를 전하고 미래 세대의 진로 설계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깊은 관심과 지원 의지를 표명했다.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며, 박상혁 교육위원장을 비롯해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교육청 및 학교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이들은 축사와 함께 행사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린 후, 행사장을 직접 둘러보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운영 상황을 꼼꼼히 살펴봤다. 이번 서울진로직업박람회는 ‘가치를 담아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 아래 학생들의 실질적인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한 5가지 핵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진로상담을 통해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하고 ▲진로가치체험으로 직업 세계를 간접 경험하며 ▲진로콘서트와 ▲진로특강을 통해 성공 멘토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눈다. 그리고 ▲진로전시에서는 미래 유망 직종과 기술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박 위원장은 축사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력을
thumbnail -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2025 서울진로직업박람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