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잘 잡히는 곳은” 서울시-SKT 빅데이터 공유

“택시 잘 잡히는 곳은” 서울시-SKT 빅데이터 공유

입력 2014-10-16 00:00
수정 2014-10-16 09: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골목상권, 다산콜센터 민원정보 분석 등 협력 모델도 발굴

“택시 잘 잡히는 곳은” 서울시-SKT 빅데이터 공유
“택시 잘 잡히는 곳은” 서울시-SKT 빅데이터 공유
서울시와 SK텔레콤은 택시 운행 정보와 통화량 빅데이터를 활용, 시민들이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양측은 유동인구, 카드 매출 정보 등 빅데이터와 교통데이터를 융합해 연말까지 신촌의 물총축제 등 지역 축제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하고 새 상권도 발굴하기로 했다.

정효성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변재완 SK텔레콤 부사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서울시 신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빅데이터 융합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시는 SK텔레콤과 핵심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ICT) 기술 등을 공유해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양측은 택시 잘 잡히는 곳을 선정하기 위해 한 달에 100억 건 이상 되는 SK텔레콤의 통화량 데이터를 분석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티맵(Tmap)에 분석 결과를 반영하고 요일, 시간, 날씨별로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지역을 알려주는 ‘택시 매치메이킹’서비스를 시작한다.

시는 지역 축제 경제적 효과, 골목상권, 다산콜센터 민원정보, 서울시 교통 OD(Origin-Destination.기·종착지) 등을 분석하는 작업에도 SK텔레콤 데이터를 활용한다.

변 부사장은 “양측이 보유한 공공·민간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처리·분석 기술을 결합해 공공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서초 낮은울타리 평생학습센터 개소식 참석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 서초2)은 지난 25일 서초구 신반포로에 새롭게 문을 연 ‘서초 낮은울타리 평생학습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센터의 출범을 함께했다. 이 센터는 지적장애 기준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일상생활과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공공 평생학습 공간으로 서초구가 조성한 시설이다. 이 위원장은 이날 개소식에 참여해 센터 설립 경과보고를 청취하고 주요 내빈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 및 시설 라운딩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센터는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상담, 검사, 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형 공공지원 공간으로, 단순한 학습 시설을 넘어 생애 주기별 자립 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반으로 마련됐다. 한편, 이 위원장은 지역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현안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 왔다. 서초구 내 사립학교 재정지원 확대,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참여 등을 비롯해, 아동·청소년이 안전하고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다양한 의정활동을 지속해왔다. 행사를 마친 뒤 이 위원장은 “이번 센터는 단순한 교육 공간을 넘어,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공공의 약속”이라며 “서초
thumbnail -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서초 낮은울타리 평생학습센터 개소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