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루밍족·뇌섹남·핵꿀잼·광삭… 2014년 새 낱말 얼마나 아세요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이 2013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일간지 등 139개 온·오프라인 대중매체에 등장한 새 낱말 334개를 선정해 25일 ‘2014년 신어’로 발표했다. 해마다 국립국어원은 우리말의 변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해 조사 전 1년간의 새 낱말들(비속어 제외)을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새 낱말들은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되면 국어사전에 등재되거나 표준어로 인정된다.
이번에 발표된 신어에는 사회환경 변화로 특정 행동 양상을 보이는 사람들을 뜻하는 어휘가 27%(92개)나 됐다.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모바일로 쇼핑하는 사람을 일컫는 ‘모루밍족’, 시간이 없어 출퇴근 때 모바일 기기로 쇼핑하는 ‘출퇴근 쇼핑족’, 생활고 탓에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주택 구입을 포기한 세대인 ‘오포 세대’, 자녀 교육 관련한 사회문제에 분노하며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앵그리 맘’ 등이 대표적이다.
‘금사빠녀’(금방 사랑에 빠지는 여자), ‘꼬돌남’(꼬시고 싶은 돌아온 싱글 남자), ‘뇌섹남’(유머와 지적 매력이 있는 남자) 등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남녀의 특징을 압축한 낱말도 등장했다.
주제별로는 사회·경제(24%), 통신(14%) 관련 어휘가 많아 세태를 즉각적으로 담아 내는 언어의 특성을 반영했다. 물가는 오르고 임금은 오르지 않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다는 뜻의 ‘임금 절벽’을 비롯해 ‘주거 절벽’, ‘일자리 절벽’, ‘재벌 절벽’, ‘창업 절벽’ 등이 등장해 벼랑 끝으로 내몰린 경제상을 표현했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보편화된 세태를 반영한 신어도 많았다. ‘먹스타그램’(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SNS에 올리는 행위), ‘인생짤’(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잘 나온 사진), ‘광삭’(빛의 속도처럼 빠르게 삭제함) 등의 어휘가 그런 것들이다. 2014년 신어 자료집은 국어원 누리집(www.korean.go.kr)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5-03-26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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