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5∼8호선, 1∼4호선보다 왜 더울까

지하철 5∼8호선, 1∼4호선보다 왜 더울까

입력 2016-07-06 07:35
수정 2016-07-06 07:3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5∼8호선 냉난방 기준 ‘26∼28도’·1∼4호선보다 2도 높아

서울도철 “정부 에너지 절약 방침 따르려…26도 맞추려 노력”

서울 지하철 5∼8호선에서 가장 많이 제기되는 민원은 ‘더워서 불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5∼8호선 객차 내 온도가 1∼4호선보다 2도 이상 높게 관리되기 때문이다.

6일 최판술 서울시의원(국민의당·중구1)이 지하철 양 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고객 불만 민원 현황’에 따르면 올해 1∼4월 총 3만6천403건의 민원이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접수됐다.

5∼8호선 민원 1위는 ‘전동차 냉난방’으로 전체 60%(2만1천889건)에 해당됐다.

냉난방 민원 가운데는 ‘덥다’는 불만이 70%(1만5천395건)로 ‘춥다’(6천492건)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냉난방 다음으로는 취객 소란·구걸·잡상인 등 무질서 관련 민원 20%(7천284건), 열차 지연·출입문 등 기타 민원 11%(4천29건), 토사물·냄새 등 청결 관련 민원 8%(2천878건), 안내방송 관련 민원 1%(323건) 등 순이다.

하위 항목인 ‘덥다’는 민원이 전체 민원의 42%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서울메트로가 관리하는 1∼4호선의 경우도 ‘전동차 냉난방’ 민원 비중이 가장 높았다.

전체 민원의 47%(2만5천876건)에 이르렀다.

이 중 ‘덥다’는 민원이 73%, ‘춥다’(22%)를 크게 웃돌았다.

1∼4호선에서 ‘덥다’는 민원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5%였다.

이처럼 5∼8호선 이용 승객이 1∼4호선 이용객보다 더위에 더 불만인 것은 ‘온도관리 규정’ 때문이다.

서울메트로의 1∼4호선 객실 내 온도 관리 규정은 6∼9월까지 객실을 24∼26도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28도 이상일 때는 무조건 냉방기를 가동한다.

반면 서울도시철도공사는 5∼8호선 객실 온도를 26∼28도에 맞추고 있다. 5∼8호선 열차가 1∼4호선 열차보다 2도 더 높게 관리되는 것이다.

5∼8호선에는 추위를 많이 느끼는 승객을 위한 ‘약냉방 객실’도 있다. 이 칸 내부온도는 보통칸보다 1도 높은 27∼29도로 관리된.

노약자 등 승객을 배려하는 마음이 담긴 조치지만, 출근·등교 등으로 시간에 쫓겨 허겁지겁 이 칸에 올라탄 승객이라면 객실이 덥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커진다.

공사는 정부·서울시의 에너지 절약 지침에 동참하려 이 같은 온도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서울시는 사무실 온도가 28도 이상일 때 냉방을 하도록 하고 있다. 지하철 객실이 사무실은 아니지만, 이 기준을 준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객실 온도 관리 기준을 하향 조정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면서 “객실이 덥다는 민원이 제기될 땐 최대한 냉방을 가동해 26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최 의원은 “기온이 상승하면서 지하철 이용객의 냉방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좀 더 탄력적인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강동엄마’ 박춘선 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인 지난 21일 미래한강본부 담당자들과 함께 강동구 가래여울 한강변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 산책로 조성 이후 변모된 현장을 살피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가래여울 한강변은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생태경관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상당 기간 방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주민들이 산책하고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가는 중이다. 이날 박 의원은 현장점검에서 새로 교체된 막구조 파고라와 산책로 주변 수목 정비 및 6월 1차 풀베기와 가지치기 작업 상황을 살펴보고, 이어서 7월 중 실시될 2차 풀베기 일정까지 꼼꼼히 챙겨봤다. 박 의원은 관계자들과 함께 장마로 훼손된 잔디와 생태교란식물 제거, 편의시설 보강 등 세부적인 관리 개선책을 논의하며 가래여울 한강변을 “방치된 공간에서 시민들이 사랑하는 쉼터로 만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적극 행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두 가지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7월부터 9월까지는 간이 피크닉장을 조성하여 ▲평의자 4~5개와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토사 유출을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